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영이 건강에 미치는 운동 효과 6가지

by 나이스바디 2023. 1. 15.

여름휴가철에 바닷가나 호텔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면 무더위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아주 좋은 수영은 건강에도 상당히 좋은데, 그 이유는 전신을 다 활용하는 운동이면서 심폐지구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아주 좋기 때문입니다. 수영은 전신운동답게 소모되는 열량이 매우 높기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그럼 수영의 운동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영
수영

신체 발달에 효과적인 수영 

1. 다이어트 효과

  • 수영은 영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부위의 근육만 사용하지 않으므로 인체의 근육을 골고루 다 활용하여 칼로리 소모량이 매우 큽니다. 수영의 칼로리 소모량은 성인 70kg 기준 수영을 1시간 하였을 때 소모 되는 칼로리는 662kcal로 등산보다도 소모되는 칼로리양이 많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체중감량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 근육강화 

  • 건강한 인체를 유지하면서 장수하는 비결은 근육을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됩니다. 수영은 물의 저항력을 이겨내면서 팔과 다리를 휘젓는 운동이기 때문에 어깨, 팔, 다리, 코어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리기, 등산 같은 운동들은 발목, 무릎 등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지만 수영은 위와 같은 위험 부담이 현저하게 적기 때문에 노화로 인해 관절이 약하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3. 하지정맥류 방지 

  • 우리의 몸에 혈액은 몸전체를 순환하는데 하지정맥류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라가야 하는 혈액이 심장으로 올라가지 않고 오히려 역류하여 밑으로 내려오는 질환입니다. 정맥이 원활하게 순환하기 위해서는 하체에서 혈류 펌프역할을 하는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여야 하는데, 수영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발차기를 하여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하지정맥류 질환을 방지하는데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4. 허리 통증 완화 

  • 평상시 신체는 중력의 영향 때문에 체중을 지탱하고 있어 허리, 발목, 무릎에 하중이 가해지지만, 물속에서는 체중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신체에 가해지는 부담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자유형과 배영을 할 때 코어의 근육이 발달하게 되어 허리를 지탱해 주는 힘을 기르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심폐지구력 강화에도 탁월하며 부상을 입은 분들이 재활운동을 할 때에도 많이 하게 되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로 고생을 하는 환자 분들은 평형, 접영 같은 영법은 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이 주는 심리적, 뇌 건강

5. 스트레스 완화

  • 물 하면 떠올리게 되는 것이 재생력, 투명함이 떠오릅니다. 이는 실질적으로 뇌가 받아들이는 내용이라서 우리 몸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신체의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고, 어머니의 뱃속에 있을 때 양수에서 생활을 하기 때문에 물과의 친밀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물속에서 떠있는 자세로 누워 있으면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스트레스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닷가나 계곡 근처에 사는 사람들은 도시에서 사는 사람들보다 수영을 접할 기회가 훨씬 많은데, 물과 친하게 지내는 사람들이다 보니 일상생활에서 활기가 돋는다고 합니다.

6. 불면증 예방 

  • 불면증을 겪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시킨 뒤 변화하는 결과를 연구했는데 이들 모두 삶의 질과 수면이 모두 개선되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위의 내용에 있듯이 수영은 노인분들 같이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이기에 신체가 약해 무리한 운동을 하지 못하는 분들이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해서 하는 운동으로 최고입니다. 

수영이 건강에 미치는 운동효과에 대해 알아보던 중에 종아리 근육을 발달시켜야 혈액이 우리 몸을 잘 순환하고 하지정맥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전 포스팅 중 종아리 근육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라고 링크 남겨 놓겠습니다.

2023.01.04 - [분류 전체 보기] - 제2의 심장 종아리 근육

 

제 2의 심장 종아리 근육

종아리 근육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립니다. 흔히들 하체 근육이 발달되어야 건강에 좋다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남자는 허벅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하체운동하면 허벅지가 제일 먼저 떠오르

invaluable-info.tistory.com

 

댓글